센터 소개
School Mental Health Resources and Reserch Center
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
Vision
Vision & Mission
“ 모든 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 실현 ”
Mission
1
국가 수준의
학생정신건강정책 도모
2
현장성 및 전문성을 확보한
중재기관으로서의
역할 수행
3
학교 공동체의
학생 정신건강 관리역량을 강화
- 통합적 접근
- 다양한 이해관계인의 교육 참여와 협력을 통한 정신건강 관련 인력의 전문성 및 역량 강화
- 과학적, 객관적 접근
- 교육환경변화에 대한 과학적, 객관적 조사분석 연구를 통하여 학생 정신건강 정책 및 서비스를 표준화하여 구현
- 예방적 접근
- 학생정신건강 검사 지원 및 보완을 통한 정서행동문제 조기개입 및 긴급 위기상황의 선제적 대응
Strategy
- 통합적 접근
- 다양한 이해관계인의 교육 참여와 협력을
통한 정신건강 관련 인력의 전문성 및 역량 강화
- 과학적, 객관적 접근
- 교육환경변화에 대한 과학적, 객관적 조사분석
연구를 통하여 학생 정신건강 정책 및 서비스를
표준화하여 구현
- 예방적 접근
- 학생정신건강 검사 지원 및 보완을 통한 정서행동문제
조기개입 및 긴급 위기상황의 선제적 대응
법적 근거
- 「학교보건법」 제2조의2, 「학교보건법」제9조
-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보호·증진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·시행하고, 이에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여야 한다.
- 「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」 제4조, 제8조
-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자살위험자를 위험으로부터 적극 구조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여야 한다.
History of
School Mental Health
Resources and
Research Center
- 2020 ~ 2022
- 한국교육환경보호원 위탁 운영 : 3단계 사업 수행
- 2021
- 교육 및 연수
- 교원 게이트키퍼 전문인력 양성 교육, 학생정신건강 관련 교사연수, 학부모강좌, 원격직무 연수 운영
- 교육자료 및 프로그램 연구‧개발
- 고등학교용 학생정신건강자료개발, 초등학교 생명존중교육컨텐츠 개발, 학생용/교사용/학부모용 뉴스레터 제작 교직원 심리회복 프로그램 개발 (학생자살을 경험한 교직원을 위한 심층심리지원 워크북 온라인 버전 , 위기학생 지도과정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한 교직원 심리회복 워크북)
- 학생정서‧행동특성검사 지원
- 학생정서‧행동특성검사 지원 동영상 제작, 학생정서‧행동특성검사 매뉴얼 제작, 학생정서‧행동특성검사 종합분석보고서
- 재난 및 학교위기개입지원
- 학교위기개입지원
- - 학교위기개입지원(학생자살학교 및 코로나19 발생학교, 코로나19 확진 학생 및 보호자 심리지원 정보제공 및 심리지원) 17개시도교육청 담당자 학교응급심리지원교육, 학교관리자 재난위기대응연수
- 교원회복 및 심리지원
- - 핫라인, 교직원 응급심리지원, 교원회복 프로그램, 치유캠프
- 교육 및 연수
- 2020
- 교육 및 연수
- 학생정신건강 관련 교사연수, 학부모강좌, 학교관리자 재난위기대응연수, 학생정신건강증진포럼, 원격직무 연수 운영
- 교육자료 및 프로그램 연구‧개발
- 중학교용 학생정신건강자료개발, 교사용 게이트키퍼 프로그램 개발, 교사용/학부모용 뉴스레터 제작
- 학생정서‧행동특성검사 지원
- 학생정서‧행동특성검사 지원 동영상 제작, 학생정서‧행동특성검사 매뉴얼 제작, 학생정서‧행동특성검사 종합분석보고서
- 재난 및 학교위기개입지원
- 학교위기개입지원
- - 학교위기개입지원, 17개시도교육청 담당자 학교응급심리지원교육, 홈페이지개설 학교응급심리지원
- 교사심리지원
- - 교사 심리지원, 교사치유캠프 운영, 교사치유캠프상담
- 학교위기개입 프로그램 및 관련 자료 개발
- - 교사 심리회복 프로그램 개발, 관리자용 재난위기 대응 지침서 개발, 감염병‧재난 극복 심리지원 미디어콘텐츠 제작, 감염병 대응 학교심리방역 가이드
- 교육 및 연수
- 2017 ~ 2019
- 경북대학교 병원 위탁운영 : 2단계 사업 수행
- 2019
- 교육 및 연수
- - 집합 직무연수 운영 : 학생정신건강의 이해, SSET 프로그램, 청소년 자해 심화연수, 나비 프로그램 연수
- - 원격 직무연수 운영 : 학생정신건강의 이해, 교사를 위한 아동학대 대처 및 회복 지원
- 연구 및 개발
- - 프로그램 개발 : 교사를 위한 뉴스레터, 외상회복프로그램, 생명존중프로그램, 교사용 학생 자해대응 안내서
- 학생정서·행동특성검사
-
- 학생정서·행동특성검사 지원 :
2018 학생정서·행동특성검사 기초분석 보고서
2019 학생정서·행동특성검사 종합보고서
2019 학생정서·행동특성검사 관리 매뉴얼
2020 학생정서·행동특성검사 관리 매뉴얼
-
- 위기개입 지원
- 학교응급심리지원
- 교육 및 연수
- 2018
- 교육 및 연수
- - 온라인 직무연수 운영
- - HATS 외상회복지원 프로그램 연수
- - SSET 외상회복지원 프로그램 연수
- - 학생정신건강의 이해 연수
- 연구 및 개발
- - 교사용 게이트키퍼 교육자료 개발
- 학생정서·행동특성검사
- - 학생정서·행동특성검사 지원
- 위기개입 지원
- - 위기학생 지원체계구축 시범 사업
- - 학교응급심리지원(PFA-s) 현장지원 및 컨설팅
- 교육 및 연수
- 2017
- 교육 및 연수
- - 원격연수 : 교사들을 위한 청소년기의 생물학적, 심리적, 사회적 발달, 전문가가 알려주는 학생자살예방
- - 집합연수 : 학교응급심리지원(PFA-s), 학생자살예방 및 정신건강정책 담당자 워크숍, 트라우마에 노출된 학생 지지하기 (SSET) 프로그램 연수
- 연구 및 개발
- - 아동학대신고 및 회복지원 매뉴얼 개발
- - 아동학대 예방 연수 프로그램 개발
- - 학생자살예방 교육자료 개발
- 학생정서·행동특성검사
- - 학생정서·행동특성검사 지원
- - 학생정서·행동특성검사 설명 자료 개발
- - 학생정서·행동특성검사 연차보고서
- 위기개입 지원
- - 온라인 전문의 자문체계 운영
- - 학교위기개입 및 지원
- - 학생자살예방 프로그램 운영
- 학술교류
- - 아동학대 예방 국제 심포지엄
- 교육 및 연수
- 2014 ~ 2016
- 경북대학교 병원 위탁운영 : 1단계 사업 수행
- 2016
- 교육 및 연수
- - 원격연수 운영 : 교사들을 위한 청소년기의 생물학적, 심리적, 사회적 발달
- - 집합연수 운영 : 학생정신건강의 이해, 트라우마에 노출된 학생 지지하기(SSET) 프로그램, 학교를 위한 응급심리지원 (PFA-s)
- - 온라인 연수 운영 : 전문가가 알려주는 학생자살예방
- 연구 및 개발
- - 학생자살예방프로그램 개발 – Digital Psychoeducation
- - 척도개발(애도, PTSD, 심리증상)
- 위기개입 지원
- - 학교위기개입 및 지원
- - 온라인 전문의 자문
- 학술교류
- - 국제 심포지엄 1회, 국내 포럼 1회 개최
- 교육 및 연수
- 2015
- 교육 및 연수
- - 학생정신건강의 이해 온라인 연수
- - 학생자살예방연수(온라인 심화과정/집합 보건교사, 학교 관리자 과정)
- 연구 및 개발
- - 학교응급심리지원(PFA-s) 메뉴얼의 확산 및 보급
- - 학교위기개입의 사회경제적 효과성 검증평가
- - 한국형 학생자살 예방프로그램 개발
- - 트라우마에 노출된 학생 지지하기(SSET) 효과성 검증
- 위기개입 지원
- - 정신과 전문의 온라인 자문체계 구축
- 교육 및 연수
- 2014
- 교육 및 연수
- - 일반교사 및 상담사 대상 정신건강 기본 소양 교육
- - 보건교사 및 상담사 대상 전신건강 심화 교육
- - 현장 전문가 역량강화를 위한 사례회의 및 전문의 자문
- 연구 및 개발
- - 학교응급심리지원(PFA-s) 매뉴얼 개발
- - 트라우마에 노출된 학생 지지하기(SSET) 프로그램 개발
- - 우울증 인식개선프로그램 ‘Jumping Blue’ 개발 및 보급
- - 미국 NIMH(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)와의 공동연구 – 품행장애
- 위기개입 지원
- - 온라인 전문의 상담체계 구축
- 교육 및 연수